부추의 영양성분
부추는 따뜻한 성질을 가진 채소로 부추는 자양강장제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우리 몸에 활기를 주고 피로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부추는 비타민B, C, E, K, 베타카로틴, 철분, 칼륨 등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채소입니다. 부추는 비타민 C, E가 풍부하여 항산화 기능이 풍부하고 피부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부추의 칼륨 성분은 나트륨 흡수를 억제하고 체내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이유로 기름지거나 짠 음식을 먹을 때 부추를 함께 섭취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부추는 항암효과와 암예방에도 도움을 주는데, 부추에 함유된 베타카로틴과 황화알릴 성분은 암 유발 요인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부추의 황화알릴 성분은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여 체내 노폐물이 배출되도록 하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원활한 혈액순환에 기여하여 정력증진에도 도움을 줍니다.
한편 부추는 따뜻한 성질의 채소이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과다 섭취하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약을 복용하는 경우에도 부추의 과도한 섭취는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위염 등 위장 질환이나 알레르기가 이 있는 경우에도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부추는 칼륨이 풍부한데 부추를 과다섭취할 경우 칼륨 수치가 높아지고 신장기능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적정량을 섭취해야 합니다.
부추 손질법, 보관법, 활용
부추를 고를 때에는 잎이 중간에 잘리지 않고 선명한 녹생을 띠는 것을 골라야 합니다. 또한 부추 향이 좋고 줄기가 뻣뻣하지 않은 것이 좋은 부추입니다. 부추는 수분이 닿으면 쉽게 상하거나 짓무르기 때문에 바로 사용할 것이 아니라면 세척하지 않은 상태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추를 손질하기 전에는 흙이 묻은 상태로 키친타월이나 신문지 싸서 냉장보관해 주면 됩니다. 부추를 세척 후 보관할 때는 키친타월로 물기를 모두 제거한 후 밀폐용기에 담아 보관해 주시면 됩니다. 장기간 부추를 보관해야 할 경우 냉동보관도 가능합니다. 부추를 냉동보관 할 경우 부추를 세척 후 물기를 모두 제거해 주고 적당한 길이로 썰어 비닐봉지에 넣어 냉동보관해 줍니다. 냉동보관한 부추는 음식 고명이나, 찌개 부재료 등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필요시에 바로바로 꺼내어 사용하면 됩니다.
부추의 제철은 3~9월이지만 겨울 부추도 향이 좋고 맛이 좋은 편이기 때문에 부추는 1년 사계절 내내 요리에 활용하기 좋습니다. 이러한 부추는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샐러드나 겉절이, 무침, 김치 등으로 먹을 수 있으며, 찌개, 전, 밥, 볶음 등 다양한 음식의 주재료, 부재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부추 고기말이 만들기
영양소가 풍부한 부추지만 알싸하고 매운맛 때문에 부추를 싫어하는 성인, 어린아이들도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음식은 남녀노소 누구나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부추 고기말이"입니다. 고기의 육즙이 부추의 알싸한 매운 맛을 잡아주어서 누구나 쉽게 먹을 수 있는 음식입니다. 부추 고기말이 재료는 고기(차돌박이 또는 대패삼겹살), 부추, 팽이버섯, 소금 약간, 후추 약간입니다. 그리고 부추 고기말이에 곁들일 소스 재료는 간장, 맛술, 다진 마늘, 겨자입니다. 부추 고기말이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부추는 흐르는 물에 세척하여, 5cm 정도로 잘라 준비해주십시오.
2) 팽이버섯도 흐르는 물에 세척하여 먹기 좋은 크기로 떼어 준비해 주십시오.
3) 준비한 고기(차돌박이 또는 대패삼겹살) 위에 준비한 부추와 팽이버섯을 올리고 고기를 돌돌 말아주십시오. 고기를 김밥 만들 때의 김이라고 생각하고 고기 위에 재료를 올리고 잘 말아주면 됩니다.
4) 준비한 재료들을 잘 말아 준비하고, 프라이팬에 오일을 적당히 두른 후 고기말이를 올려줍니다.
5) 고기말이 한 면이 적당히 익으면 뒤집어 가며 양면을 골고루 익혀줍니다.
6) 고기가 노릇노릇하게 익으면 부추 고기말이 완성입니다. 고기말이에 곁들일 소스 만들기는 간단합니다. 소스는 간장 2큰술, 맛술 1큰술, 다진 마늘 약간, 겨자 약간을 넣고 잘 섞어주면 완성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