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추의 효능과 부작용
배추는 우리나라의 가장 대중적인 채소 중 하나로, 배추는 우리나라의 대표음식인 김치를 담글 때 필수 재료이기 때문에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채소이기도 합니다. 배추는 버릴 부분 없이 잎과 뿌리, 줄기 모두 먹을 수 있어서 사계절 내내 찾게 되는 식재료 중의 하나입니다. 배추는 국으로 먹기도 하고 쌈으로 먹기도 하고, 전으로 먹기도 하고, 샐러드로 먹기도 하고, 김치로 먹기도 하며 다양한 형태로 늘 우리의 식탁에 오르고 있습니다.
배추는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다이어트 음식으도로 많이 활용됩니다. 특히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의 운동을 촉진시켜서 변비를 예방에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배추는 비타민A, B, C, E가 풍부하고, 엽산, 인, 철분, 칼륨, 칼슘, 글루코시놀레이트 등의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배추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글루코시놀레이트라는 성분은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이 성분은 배추의 하얀 부분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배추에 함유된 칼슘은 뼈 건강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성장기의 어린이들이나 뼈가 약한 중장년층, 노년층이 섭취하면 뼈 건강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배추는 수분이 풍부하여 갈증을 해소하고 수분을 보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한편 배추는 찬 성질의 식품으로 몸이 찬 사람들의 경우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생 배추를 과다섭취할 경우 복통 등을 수반할 수 있어 섭취 시 가열하여 먹거나 다량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배추 고르는법, 손질법, 보관법
배추를 고를 때는 겉잎은 짙은 푸른색을 띠고 속잎은 노란색을 띠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배추를 들어 양손으로 눌렀을 때 단단한 느낌이 나는 배추가 좋은데, 배추 1통에 3~4kg 정도가 적당하며 무게가 덜 나가거나 너무 많이 나가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추는 밑동을 잘라낸 후 겉잎 2~3장 정도만 제거한 후 사용합니다. 배추를 세척할 때는 배추를 씻기 쉽게 2~3등분 후, 뿌리를 중심으로 물에 여러 번 씻어줍니다. 배추는 잎, 뿌리, 줄기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채소로 배추 겉잎은 국이나 찌개에 사용할 수 있고, 말려서 시래기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배추뿌리는 따로 잘라 찌개를 끓여 먹을 수 있고, 장아찌나 차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배추를 보관할 때는 배추의 수분 손실을 예방하기 위해 신문지에 여러 겹 싼 후 통풍이 잘되는 서늘한 곳에 보관해주고, 배추 뿌리 부분이 아래쪽을 향하도록 놓아줍니다. 보관 중 신문지가 젖을 경우 마른 신문지로 교체해 주어야 배추에 습기가 차지 않아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손질한 배추를 보관해야 할 때는 배추의 물기를 제거 후 비닐봉지에 담아 냉장보관하면 됩니다. 그러나 손질한 배추는 금방 시들기 쉽기 때문에 한 번에 사용할 용도가 아니라면 밑동만 잘라서 필요한 만큼 한 잎씩 잘라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삼겹살 배추술찜 만들기
오늘은 배추를 활용하여 간편하지만 색다른 음식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오늘 만들 음식은 "삼겹살 배추술찜"입니다. 삼겹살 배추술찜은 칼로리도 낮고 식이섬유와 단백질, 지방을 모두 섭취할 수 있는 영양식입니다. 배추술찜 만들기에 필요한 재료는 배추, 대패삼겹살, 숙주, 소주 반병, 소금 약간, 후추 약간입니다. 그리고 배추술찜에 함께 곁들일 소스가 필요한데 소스 재료는 간장, 매실액입니다. 삼겹살 배추술찜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배추는 깨끗이 씻은 뒤 뿌리, 밑둥부분을 자르고 3~4등분으로 잘라줍니다.
2) 숙주도 깨끗이 씻어 준비해줍니다.
3) 냄비에 숙주를 깔아주고 그 위에 배추를 올려주십시오. 그리고 그 위에 대패삼겹살을 올려주고 소금 약간과 후추 약간으로 간을 해줍니다. 숙주, 배추, 대패삼겹살, 소금과 후추 간 순서로 반복해서 재료를 쌓아주십시오.
4) 재료를 다 쌓았다면 그 위에 소주를 반 병정도 둘러 부어주십오. 술의 양이 너무 적으면 바닥 부분이 탈 수 있습니다.
5) 뚜껑을 덮고 10~15분 센 불로 쪄줍니다.
6) 재료가 익어가는 동안 배추술찜과 함께 곁들일 소스를 만들어주십시오. 소수는 간장 2큰술, 매실액 1큰술, 물 1큰술을 넣고 잘 섞어주십시오. 기호에 따라 청양고추를 넣으면 매콤한 맛을 더할 수 있습니다.
7) 잘 직은 배추술찜을 소스와 함께 맛있게 즐겨주십시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