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나물 영양정보와 효능
콩나물은 우리가 식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대중나물입니다. 콩나물은 구하기도 쉽고 가격도 저렴해서 콩나물국, 콩나물밥, 콩나물무침 등 다양한 형태로 우리의 식탁에 오르고 있습니다. 콩나물은 100g당 약 29 kal로 저칼로리 식품이며 다른 식품과 함께 섭취할 때 요리의 부피를 늘리는 재료로 활용되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제격입니다.
콩나물은 비타민C와 아스파라긴산이 매우 풍부합니다. 콩나물의 비타민C 함유량은 사과의 3배 이상이고 비타민C 성분은 피부노화 방지와 피부 미백에 도움을 줍니다. 아스파라긴산은 아스파르트산이라고도 하는데, 콩나물이 함유한 아스파라긴산은 숙취해소와 피로해소에 효과가 있어 우리가 해장음식으로 콩나물국과 콩나물국밥을 찾는 것입니다. 콩나물의 아스파라긴산은 콩나물의 잔뿌리 부분에 풍부하기 때문에 숙취해소용 국을 끓일 때에는 콩나물 잔뿌리 부분을 많이 다듬지 않아야 합니다. 그 외에도 콩나물은 식이섬유, 엽산, 인, 철분, 칼륨, 칼슘 등의 무기질이 풍부합니다. 콩나물의 양질의 섬유소는 장내 숙변제거에 효과가 있고 변비예방에 도움을 주며, 콩나물의 칼슘과 엽산 성분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빈혈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통나물의 칼륨 성분의 체내의 나트륨을 배출을 도와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한편 콩나물은 찬 성질을 가진 식품이기 때문에 몸에 찬 사람의 경우 콩나물의 과도한 섭취는 주의해야 합니다.
콩나물 손질법 및 보관방법
콩나물을 고를 때에는 줄기가 통통하고 잔뿌리가 적당한 것을 골라야 합니다. 콩나물의 잔뿌리가 전혀 없는 것은 콩나물 생산 시 촉진제를 사용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콩나물의 머리가 파란 것은 햇빛에 과도하게 노출된 것으로 독성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선택하지 말아야 합니다.
콩나물을 손질할 때에는 먼저 큰 볼에 물을 받아 콩나물을 담아주고 콩껍질과 짓무른 부분을 제거해 줍니다. 콩나물은 일부가 상하게 되면 전체적으로 갈색으로 변하기 때문에 짓무르거나 상한 부분은 모두 골라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숙취해소용으로 콩나물을 사용할 때에는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한 잔뿌리는 다듬지 않는 것이 좋고, 콩나물을 삶아서 사용할 때에는 뚜껑을 열고 삶아야 비린내가 나지 않습니다.
콩나물은 물에 씻으면 금방 물러지기 때문에 콩나물을 바로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물에 씻지 않고 검은 비닐봉지에 담아 냉장보관 해야 하며, 보관 후 1~3일 내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손질하여 씻은 콩나물을 보관해야 하는 경우에는 밀폐용기에 콩나물을 담아주고, 콩나물이 충분히 잠길 정도로 물을 채워줍니다. 이때 물은 정수물이나 생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후 밀폐용기 뚜껑을 닫고 냉장보관해 주면 약 2주 정도 콩나물을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콩나물 솥밥 만들기
오늘은 저렴하고 영양가 많은 콩나물로 콩나물 솥밥을 만들어보겠습니다. 콩나물솥밥 만들기 재료는 콩나물, 대파, 불린 쌀 300g(2~3인분 기준), 버섯이고, 콩나물솥밥 양념장재료는 진간장, 참기름, 통깨, 설탕, 고춧가루입니다.
1) 쌀을 깨끗하게 찍어 15~30분 정도 물에 불려주세요.
2) 콩나물은 물에 세척하여 물기를 빼주십시오.
3) 버섯과 대파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준비해 줍니다.
4) 냄비에 불린 쌀 300g을 담아주고 쌀과 1대 1 비율로 물 300g을 부어줍니다. 콩나물 솥밥의 경우 조리 시 콩나물에서 물이 나오기 때문에 고슬고슬한 식감의 밥을 원할 경우 물양을 약간 줄여주십시오.
5) 냄비 뚜껑을 연 채로 센 불로 밥을 끓여줍니다. 밥물이 끓기 시작하면 주걱으로 위아래를 한번 뒤섞어줍니다.
6) 냄비 뚜껑을 닫고 중 약불로 밥을 10~15분 익혀줍니다.
7) 준비한 콩나물과 버섯, 대파를 밥 위에 올려주고 뚜껑을 닫아 15분간 뜸을 들여주면 솥밥 완성입니다.
8) 솥밥 뜸이 드는 시간 동안 양념장을 만들어줍니다. 진간장 2큰술, 참기름 1큰술, 통깨 1술, 설탕 1큰술, 고춧가루 1큰술을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줍니다.
완성된 콩나물 솥밥과 양념장을 잘 섞어주세요. 콩나물 솥밥, 건강하고 맛있는 한 끼 식사로 추천드립니다.
댓글